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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썰

알렉사를 맹추격 중인 헤이 구글~! 그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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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at did we do before Alexa? (출처: 유튜브 Amazon News 채널)

오늘은 광고부터 시작했습니다 ㅎㅎ

세상에서 제일 비싼 광고인 슈퍼볼 광고(2020)에서 

화제의 주인공이 된 아마존 Alexa 광고 였어요!

 

Alexa??

약간 생소하실 수 있기에... KT 지니 아시지요~??

"지니야 TV 켜줘." 그 지니...

 

아이폰 쓰시는 분들에겐

"Siri~" 라고 하면 다 아는,

바로 그

'AI 어시스턴트' 이자 '음성 AI 플랫폼'

에 대해 아주 조금 끄적여볼까 합니다.^^

 

여기서 약간 구분해서 봐야될게

1) 음성 AI 플랫폼(기술) 그 자체와

그것이 적용된 2) 스마트 스피커 시장 입니다. 

스마트 스피커까지 정리해 보는 이유는 

음성 AI 플랫폼을 발표할 때,

그 기술력이 탑재된 하드웨어가 

보통 스마트 스피커 였기 때문이에요~

AI 스피커라고도 하죠 ㅎ

 

아무리 아마존, 구글이라도

자동차나 TV에 그 기술력을 탑재하여

발표하기는 좀..

 

즉, 음성 AI 플랫폼 기업들의 경쟁력을 비교할 수 있는

주요 기준점이기 때문에 함께 다룹니다~!

(많이들 그렇게 비교하고 있고요~)

 

AI 이 분야가 또 미래 먹거리이다 보니

우리가 다 아는 글로벌 기업들이

안할리가 없겠죠? 

 

AI를 끊임없이 강조하시는 AI 손정의 선생님.... 

글로벌 기업들이

음성 AI 시장에 진출한 히스토리를 보면

2011년 애플의 Siri를 시작으로,

2012년 구글의 Google Now,

2014년 아마존의 Alexa,

2015년 마이크로소프트의 Cortana,

2016년 다시 구글의 구글어시스턴트까지

등장 했습니다!

 

그럼 이제 누가 나올 차례죠?

중국이겠죠?? 덜덜;;

중국에선 검색 엔진 기업 바이두가

2017년 11월에 두어(Duer)를 출시 합니다.

 

가장 먼저 출시한 애플은

애플 기기에만 탑재하는 

폐쇄형 전략으로 일관했습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맥PC, 애플워치,

애플 스마트 스피커 '홈팟'

에서만 서비스가 되는거죠~

반면 아마존은 2015년 6월, 

플랫폼 확장을 위해

'알렉사 스킬(Alexa Skills)'

런칭 합니다.

수많은 기업들이 알렉사 스킬이 탑재된

기기에서 그들만의 서비스를 접목시킬 수 있는거죠,

"알렉사, 우버 택시 불러줘" 이렇게요.

 

아마존은 스마트스피커 시장에서

2018년, 미국 시장 기준

72%의 점유율을 차지했습니다.

(그 전에는 그 이상도 찍음)

 

그럼 구글이 가만있진 않았겠죠?

구글은 2016년 12월,

강력한 검색 엔진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아마존의 '알렉사 스킬' 처럼 확장 역할을 수행하는

'액션(Actions)' 을 출시했고,

아마존과 마찬가지로 스마트TV, 자동차 등으로

구글의 영향력을 확장했고, 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약진으로

2020년 1월 미국 시장 기준,

스마트 스피커 시장 점유율은

아마존 53 : 구글 31 

로 상당부분 격차가 줄었습니다.

 

참고로 스마트 스피커 시장은

아마존은 에코 (2014년 11월 출시),

구글은 구글홈 (2016년 11월 출시)으로 

보시면 됩니다.

 

Amazon Smart Speaker Market Share Falls to 53% in 2019 with Google The Biggest Beneficiary Rising to 31%, Sonos Also Moves Up -

Amazon maintains the largest installed base of smart speakers in the U.S. at 53% in January 2020, down from 61%..

voicebot.ai

오늘은 기승전 아마존, 구글 최고

이렇게 끝일까요?

(이미 분량이 끝내고 싶네요ㅠㅠ)

제목에 '그리고...' 를 붙였듯이 나올게 더 있겠죠?

 

바로

바이두, 알리바바, 샤오미

트리오 입니다!

19년 기준, 스마트 스피커 전세계 출하량의 

절반 가량을 아마존, 구글이,

40% 가량을 중국 트리오가

점유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출처 : canalys

 

Global smart speaker Q4 2019, full year 2019 and forecasts

Global smart speaker Q4 2019, full year 2019 and forecasts

www.canalys.com

2020년은 어떤 결과가 나올지 기대됩니다!

다만, 스마트 스피거의 시장 점유율 그 자체가 

음성 AI 플랫폼의 경쟁력과 직결된다고 

할 순 없을 것 같아요~

 

스마트 스피커는 음성 AI 플랫폼이

각 사업 및 생활 영역에서 

구현되는 하드웨어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스마트 스피커에 집중할 수도 있고,

홈, 자동차 등 다른 하드웨어에 더 집중하거나 

소프트웨어 자체에 더 집중할 수도 있겠죠?

갑툭 구글 행사가서 찍었던 사진이에요...;;; (2018년)

OK Google 시연(?)했던게 생각나서 찾아보니

사진첩에 있었습니다; 

제 기억에 OK Google 소개는 첫 부분에, 

저 장면은 약간 뒷 부분이었던 것 같습니다.

 

생각나면 음성 AI의 국내 시장도

다뤼봐야 겠네요. 

강아지를 부르면 대답하는 우리집 '지니'도요 ㅎ

 

2020 슈퍼볼에서

공개된 아마존 광고로 시작을 했으니

구글 광고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Loretta (출처 : 유튜브 구글 채널)

이상, 헤드헌터 헨리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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